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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꿀팁

신용카드 분실 했을 때 꼭 이렇게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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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분실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리기도 하고 신용카드 체크카드만 분실한 경험이 몇 번 있습니다. 그런데 분실한 내 신용카드가 사용되었다는 문자가 온다?? 이럴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보상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등 카드 분실 시 대처해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용카드 분실시 대처방법 이미지
신용카드 도난 분실시 대처방법

1. 즉시 신용카드 분실 신고

  • 빠른 조치: 카드를 분실한 즉시 해당 신용카드사의 콜센터나 앱/홈페이지를 통해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분실 신고를 하면 카드가 즉시 정지되기 때문에, 누군가가 부정 사용을 시도해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에 카드를 분실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분실신고하여 카드 이용정지를 시켜 놓아야 합니다. 귀국해서 신고하려고 분실신고를 미뤘는데 그전에 부정사용이 있었다? 그럼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신용카드 분실신고입니다.

※ 카드사별 연락처

카드사 콜센터 연락처 홈페이지
신한카드 1544-7000 https://www.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1588-1688 https://card.kbcard.com/
삼성카드 1588-8700 https://www.samsungcard.com/
현대카드 1577-6000 https://www.hyundaicard.com/
롯데카드 1588-8100 https://www.lottecard.co.kr/
하나카드 1800-1111 https://www.hanacard.co.kr/
우리카드 1588-9955 https://www.wooricard.com/
BC카드 1588-4000 https://www.bccard.com/
NH농협카드 1644-4000 https://card.nonghyup.com/
씨티카드 1566-1000 https://www.citibank.co.kr/
IBK기업은행 카드 1566-2566 https://www.ibkcar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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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드 사용내역 확인

  • 부정 사용 점검: 분실 신고 후, 카드사의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거래 내역을 확인하세요. 만약 부정 거래가 발견되면, 즉시 카드사에 알려야 합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는 일정 기간 내에 신고된 부정 거래에 대해 서는 책임을 물지 않습니다. 그러니 부정거래 내역이 있다면 카드사에 피해금액 보상요청을 해야 합니다.

3. 부정사용액 보상청구

  • 보상요청: 신용카드 분실신고 접수일 60일 전부터 분실신고 접수 시점까지 (현금서비스의 경우는 분실 신고시점 이후) 발생한 부정사용 금액은 신용카드사에 보상청구를 하여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분실신고 이전에 부정사용이 발생된 경우에 보상처리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카드를 도난당했거나 분실했을 땐 꼭! 분실신고부터 하는 것 잊지 마세요.

  • 분쟁조정 신청: 혹시나 피해보상요청을 했음에도 제대로 보상액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이의가 있다면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1332번 또는 웹사이트(www.fcsc.kr), 직접방문 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4. 경찰에 신고 (필요시)

  • 심각한 경우: 카드 분실로 인해 금전적 피해가 발생했거나, 분실된 카드가 범죄에 사용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경찰에 신고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 경찰 신고서를 제출하면 부정 사용된 금액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카드사를 통해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경찰에 신고하는 건 특별한 상황일 때만 하시면 됩니다.

5. 신용정보 확인

  • 신용보호 조치: 카드 분실 후 불법으로 개인 정보가 도용되지 않았는지 신용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신용정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본인의 신용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뒷면 서명 필수 이미지
신용카드 뒷면 서명

6. 추가적인 팁

  • 신용카드 서명: 카드 뒷면에 꼭! 서명을 해야 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보통 5만원 이상의 결제를 할 때는 카드를 긁은 후 기기에 서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해당 매장에서는 카드 뒷면의 서명과 결제 서명을 확인해야 하는 가맹점의 의무사항입니다. 서명이 되어 있었다면 부정사용 시 가맹점에도 책임을 물을 수 있으니 카드를 받으면 꼭! 서명부터 하세요!
  • 결제 알림 서비스: 아직까지 결제 알림 쓰지 않는 분은 없겠죠? 결제 승인내역을 알려주는 SMS 서비스,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나 카드앱에서 알려주는 PUSH 알림 서비스는 필수적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가족카드발급: 자녀들이나 배우자, 부모님에게 신용카드를 주고 이용하게끔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때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경우 즉시 신고가 어려워 부정사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부정사용된 피해금액에 대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인명의의 카드를 양도하는 것보다는 가족카드를 발급받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카드 사용 제한 설정: 일부 카드사는 사용 지역이나 금액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부정 사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해외여행에서 신나게 놀다보면 꼭 뭔가를 잃어 버리곤 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여권, 신분증 같은 중요한 것들은 분실시 꼭 대처 방안도 잘 숙지하고 있다가 당황하지 말고 빠르게 대처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잃어버리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겠지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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